본문 바로가기
마인드

지위가 낮은 직업에 대한 태도와 변화

by goodmind.kr 2022. 9. 11.

Waiter [iStock]

 

캐나다의 심리학자 조던 피터슨은 그의 저서 '질서 너머'에서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을 소개했다.
그중 자신의 직업에 냉소적이었던 청년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롭다.
그가 직업에 대한 마음의 태도를 바꾼 후 그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났을까?

 


 

나는 가족들과 함께 토론토의 한 레스토랑에 갔다.
우리가 앉을 테이블을 찾고 있을 때 젊은 웨이터가 내게 이야기를 좀 해도 되겠냐고 물었다.

 

"선생님의 심리학 강의 영상을 보고 흥미가 생겨 책도 구해서 읽었어요."
"그 후에 저는 지위가 낮은 내 직업에 대해 이전과 다른 태도를 갖게 되었어요."

 

그는 자신과 그 일에 대해서 비난하지 않게 되었고 오히려 감사하는 마음으로 어떤 기회가 찾아오든 놓치지 않기로 결심했다.
그래서 더 성실해지기로 마음먹었으며 지금 이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일하면 무슨 일이 생기는지를 보기로 했다.
청년은 해맑게 웃으면서 그 뒤로 6개월 동안 세 번이나 승진했다고 말했다.

젊은이는 처음 생각한 것보다 자신의 자리에 더 큰 잠재성이 있음을 깨달았다.

 

밑바닥에 있는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며 분노와 냉소로 얼룩져 있을 때는 미처 보지 못한 것들이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.

 

그때부터 자신이 일하는 레스토랑이 하찮은 곳이 아닌 듯했다.

실제로 그 레스토랑은 전국 규모의 고급 체인점 중 하나였다.
웨이터가 그런 곳에서 일을 잘하려면 까탈스러운 요리사들과도 잘 지내야 한다.
또한 고객에게 정중해야 하고 좋은 인상을 줘야 하며 끊임없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.
이 일에는 손님이 많은 시간과 적은 시간이 불가피하게 발생하므로 편차가 큰 업무량에도 적응해야 한다.
그리고 언제나 정시에 맑은 정신으로 나타나야 한다.
웨이터는 위계 구조 안에서 상사에게뿐 아니라 설거지 담당 같은 부하직원에게도 예의를 갖춰야 한다.

 

만일 이 모든 것을 하는 웨이터가 정상적인 조직에서 일하고 있다면 그는 곧 대체 불가한 인력이 될 것이다.
고객, 동료, 상사가 모두 그에게 점점 더 긍정적으로 반응할 것이다.
보이지 않게 닫혀 있었을지 모르는 문들이 활짝 열릴 것이다.
게다가 그곳에서 획득하는 기술은 어디에나 갖고 갈 수 있으니 그는 레스토랑 업계에서 계속 승진할 수도 있고 대학 진학에 도전할 수도 있으며 (추천을 받아) 진로를 완전히 바꿀 수도 있다. 
이 젊은이는 자신에게 일어난 일에 전율을 느끼고 있었다.
빠르게 승진하자 지위에 대한 고민이 눈 녹듯 사라졌으며 덩달아 오른 월급도 나쁠 게 없었다.

 

그는 초보자로서의 역할을 받아들인 뒤 그것을 초월했다.
다시 말해 더 이상 이 세계에서 점하게 된 자리와 다른 사람들을 향해 냉소를 날리지 않고 주어진 구조와 위치를 받아들였다.
그러자 전에는 자존심에 가로막혀 보이지 않았던 기회와 가능성이 보이기 시작했다.
젊은이는 이제 자신이 속한 사회제도를 폄하하지 않고 제 역할을 수행하기 시작했다.

그리고 그렇게 겸손함이 쌓이자 성공의 길이 열렸다.

 


 

오늘의 초보자는 내일의 명인이 될 수 있다.
중요한 것은 냉소적인 태도를 버리고 겸손하게 자신의 길에서 최선을 다하는 마음가짐이다.

 

[출처] 질서 너머 | 조던 피터슨 | 웅진 지식하우스

 

 

Comment